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진갤러리

제목 강릉분소, '제2회 생명인권축제'서 환경 체험부스 운영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0-04 조회수 519

○ 일 시 : 2023.09.19.(화)~09.20.(수)
○ 장 소 : 가톨릭관동대학교 성 프란치스코 성당 앞
○ 대 상 : 가톨릭관동대학교 재학생 및 청소년, 시민
○ 내 용 : 환경 체험부스 프로그램 운영

지난 9월 19일(화)부터 9월 20일(수)까지 2일간 강원특별자치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강릉분소(이하 강릉분소)는 가톨릭관동대학교가 주최한 ‘제2회 생명인권문화축제-COLORFUL LIFE’에서 지역사회 청소년활동으로 환경활동 “쓰레기 원정대 – 분리수거는 처음EASY(이지)?”을 진행하였다.

이 날 행사는 가톨릭관동대 재학생, 어린이·청소년, 시민 등이 참석하였으며, ‘인권, 생명, 평화, 기후위기, 존중, 그리고 공감’이라는 주제로 강원지역의 인권에 대한 관심과 인권존중문화 확산을 지향하며 기후위기존, 인권존, 생명존 등으로 구성된 부스에서 각종 체험들이 운영되었다.

이 가운데 강릉분소는 청소년의 흥미와 관심도가 다소 낮은 환경이라는 주제를 좀 더 재미있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게임과 퀴즈를 접목한 ‘분리수거 베이스볼 챌린지, 물총사격 챌린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범운영 하였으며, 현장의 반응과 청소년의 인식을 토대로 프로그램을 보완·발전시켜갈 계획이다. 놀이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쓰레기 분리수거의 필요성과 , 분리수거 방법을 교육함으로서 청소년들이 정확한 분리수거를 통해 환경을 위한 적극적인 실천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또한 상품으로 재사용 물품과 환경 실천물품을 준비하고 활동물품도 다회사용물품을 사용하여 체험활동도 하나의 환경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행사참여를 준비한 김지영 분소장은 “환경문제에 대해서 최선의 실천을 하는 것이 생명존중의 큰 발걸음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참여한 청소년들의 긍정적인 관심과 참여의 모습에서 강원도내 청소년들의 인권과 행복이 더 풍부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하게 되었다”며 소감을 밝혔다. 또한 “환경보호와 생명존중의 연관성이 큰 만큼 이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청소년 현장에서 함께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계획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