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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연구보고서_청소년들은 ‘금융’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 : 청소년 금융이해력 수준 및 금융생활 실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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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4-05-23 | 조회수 | 19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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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연구보고서_청소년들은 ‘금융’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 : 청소년 금융이해력 수준 및 금융생활 실태
저자 김지경
공동저자 서정아, 송현주
발행일 2023-12-31
목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3
2. 연구 내용 및 방법 구성7
1) 대상 범주의 설정7
2) 내용 및 방법 구성의 기본 설계7
3) 단계별 주요 내용 및 방법9
3. 추진 체계 및 절차14
1) 연구 추진체계14
2) 연구 추진절차15
Ⅱ. 개념 및 이론적 관점, 그리고 정책 동향과 이슈 논의
1. 금융이해력 개념 및 정의19
1) 금융이해력 개념19
2. 금융이해력 이론적 관점24
1) 금융이해력 설명 이론24
2) 청소년 금융이해력 영향 요인27
3. 그 간 정책 대응의 흐름 및 최근 동향37
1) 금융교육관련 법률 및 입법 동향37
2) 금융교육 정책 수립 동향42
Ⅲ. 금융이해력 및 금융생활 실태 문항 작성 및 개발
1. 청소년 금융이해력 측정 도구의 검토49
1) 주요 측정도구의 개발 및 발전 동향49
2) 주요 금융이해력 측정도구의 구성 내용53
2. 청소년 금융생활 실태 파악을 위한 FGI61
1) 초점집단면접조사(FGI) 실시 목적 및 과정61
2) 초점집단면접조사(FGI) 참여자 구성62
3) 초점집단면접조사(FGI) 내용 및 방법66
4) 초점집단면접조사(FGI) 주요 결과69
3. 소결86
Ⅳ. 금융이해력 및 금융생활 실태조사
1. 조사개요 및 응답자 특성 분석91
1) 조사 추진 및 표본 구성91
2) 조사 내용 구성 및 문항 개발93
3)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102
4) 응답자 특성 분석104
2. 금융이해력 수준 및 금융생활실태 분석108
1) 금융이해력 수준108
2) 금융생활 실태130
3) 금융생활 실태에 따른 금융이해력 수준 차이 비교147
3. 소결: 결과의 함의 및 실증모델 분석의 방향159
Ⅴ. 금융이해력 수준의 영향요인 실증 모델 분석
1. 실증분석 모델의 구성165
1) 실증분석 모델의 선정165
2) 분석 변수의 기초 통계량174
2. 금융이해력 수준의 영향요인 분석 : Robust OLS 모델198
1) 초등학생 금융이해력 수준의 영향 요인198
2) 중학생 금융이해력 수준의 영향 요인206
3) 고등학생 금융이해력 수준의 영향 요인213
3. 분위별 영향요인 분석: Quantile Regression 모델222
1) 금융이해력 3개 분위 점수 비교222
2) 학교급별 금융이해력 3개 분위별 영향 요인224
4. 소결 : 주요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239
Ⅵ. 종합논의 및 정책 제언
1. 주요 결과의 요약245
1) 연구 추진과정의 요약245
2) 실증결과의 주요 발견248
2. 주요 결과의 함의 및 정책개입의 방향255
1) 주요 결과의 함의255
2) 정책 개입의 방향261
3. 실증결과에 기초한 정책제언265
1) 정책 목표 및 방향의 설정265
2) 세 가지 정책전략과 추진과제의 구성266
3) 추진과제별 주요 내용268
참고문헌283
부록295
초록
본 연구는 청소년의 금융이해력 수준 및 금융생활 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확보하고,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청소년 금융교육 정책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실증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체계적인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를 작성하기 위하여 ‘순차적 통합방법설계(sequential mixed method design)’를 기본 틀(frame)로 하여 초·중·고 청소년의 금융이해력을 측정하고 동시에 일상의 금융생활 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측정 도구를 마련하고, 대표성 있는 표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로 금융이해력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분석 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해 청소년 금융이해력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다각적으로 분석한 결과, 초·중·고생 공통적으로 금융이해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인식형성 및 생활습관 형성이 중요하고, 그 과정에 핵심 기제가 되는 것이 바로 ‘부모의 금융교육 수준’ 이라는 점이 발견되었다. 그리고 중학생을 기점으로 부모의 금융교육 수준의 영향력은 줄어들고 ‘스스로 금융정보를 탐색하고 학습하는 활동’이 절대적으로 큰 영향력을 가지며, 동일 학교급 내에서 특성(부모의 학력, 가족의 형태, 거주 지역, 고교 유형)에 따라 ‘격차’가 상당하다는 사실도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실증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금융교육 및 정책지원의 목표를 “청소년의 금융이해력 증진을 통한 생애 금융웰빙 실현의 기본역량 강화”로 설정하고, 3가지 정책추진 방향과 각 추진 방향에 따른 추진 전략, 그리고 총 9가지의 추진 과제를 정책 방안으로 제안하였다.
출처: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https://nypi.re.kr/brdrr/boardrrView.do?menu_nix=4o9771b7&brd_id=BDIDX_PJk7xvf7L096m1g7Phd3YC&cont_idx=808&seltab_idx=0&edomweivgp=R